추석 명절에 무엇을 할까? “‘남산골 한옥마을 & 서울 남산국악당’에서 즐겨볼까?”
상태바
추석 명절에 무엇을 할까? “‘남산골 한옥마을 & 서울 남산국악당’에서 즐겨볼까?”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9.09.11 0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제 마당 ‘추석의 정석’ & ‘남산골 밤마실 시즌 3’ 공연
추석에 특별한 문화생활을 즐기고 싶다면, 남산골 한옥마을 & 서울 남산국악당에서 우리나라 전통공연 등은 어떨까 싶다. 사진/ 김지수 기자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수 기자] 지난주 한 차례의 대형 태풍 '링링'이 제주도를 비롯한 전국을 휩쓸고 간 후, 흐리거나 비 오는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10일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과 내일(11일)까지 매우 강한 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번 주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명절인 추석 연휴가 시작된다. 추석에 특별한 문화생활을 즐기고 싶다면, 남산골 한옥마을 & 서울 남산국악당에서 우리나라 전통공연 등은 어떨까 싶다.

10일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과 내일(11일)까지 매우 강한 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번 주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명절인 추석 연휴가 시작된다. 사진/ 김지수 기자

서울 지하철 3호선과 4호선의 환승역인 충무로 역은 과거 영화관, 영화사 등이 밀집해서 ‘충무로‘하면 ‘영화’라는 수식어가 떠오르는 곳이다. 하지만 최근 충무로 역 근처 약 5분 이내에는 ‘남산골 한옥마을 & 서울 남산국악당’이 자리하며 문화생활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 지하철 3호선과 4호선의 환승역인 충무로 역은 과거 영화관, 영화사 등이 밀집해서 ‘충무로‘하면 ‘영화’라는 수식어가 떠오르는 곳이다. 사진/ 김지수 기자

남산골 한옥마을 & 서울 남산국악당 관계자에 따르면 “약 20년 전 이곳은 수방사(육군 수도방위 사령부) 군부대가 있던 자리였다. ‘남산골의 제모습 찾기‘ 사업이 1989년에 조성되어, 서울특별시 지정 민속자료 한옥 5개 동을 이전 복원하였고, 1998년에 개관했다”라고 전해진다.

또한, “서울 남산국악당은 2007년에 서울시가 서울을 대표할 전통예술 전문 공연장으로 지어졌으며, 이곳은 한국 전통을 기반으로 하는 축제와 공연, 그리고 전시 등의 체험이 1년 내내 진행되며, 한옥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과 소통을 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라고 밝혔다.

즐길 만한 공연은? ‘추석의 정석’ & ‘남산골 밤마실 시즌 3’

서울 남산국악당은 한국 전통을 기반으로 하는 축제와 공연, 그리고 전시 등의 체험이 1년 내내 진행되며, 한옥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과 소통을 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사진/ 김지수 기자

추석의 정석은 날짜별로 형태를 다르게 하여 추석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추석에만 볼 수 있는 한국의 전통을 정석대로 보여준다는 연출컨셉에 따라서, 추석 음식부터 추석 놀이, 추석 공연 등 추석의 정석을 볼 수 있는 서울 사대문 안에서 가장 흥겨운 축제 마당이 펼쳐진다. 

지역주민과 함께 만드는 협력형 축제로 한옥마을에서만 매년 진행되는 15가지의 전이 중심이 되는 전 페스티벌이 추석의 마지막 날 진행되어 막걸리와 전으로 추석을 마무리하는 시간이 된다.

‘남산골 한옥마을 & 서울남산국악당’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대표 세시 절기인 추석의 본모습을 알려 한옥마을 방문하는 관람객에게 한국의 전통축제에 대한 아름다움과 멋에 대해 알리려는 의도로 추진되었다”고 전했다. 

또한, 오는 9월 20일부터 10월 11일까지 남산골 한옥마을 일대에서는 야간 전통정원 산책과 공연 관람이 결합한 국악 투어공연 ‘남산골 밤마실 시즌 3’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오는 9월 20일부터 10월 11일까지 남산골 한옥마을 일대에서는 야간 전통정원 산책과 공연 관람이 결합한 국악 투어공연 ‘남산골 밤마실 시즌 3’를 진행한다. 사진/ 남산골 한옥마을

이 공연은 가을밤 조선 시대로의 타임 슬랩 이동형 공연으로 라이브 국악공연과 가을밤의 산책, 유쾌한 연극이 가미된 남산골 한옥마을만의 복합 투어프로그램이다. 회당 40명 한정으로 배우의 리드에 맞춰 이동하며, 장소마다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식 공연으로 10여 가지의 다양한 국악과 무용 연극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남산골 한옥마을 & 서울남산국악당’ 관계자는 “문화재를 관조의 대상이 아닌 시민들이 활용하고 친근하게 접하게 하는 세계적인 추세를 반영하여 참여자들에게 한옥의 매력을 알리는 프로그램으로 추진되었고, 전통정원 야간 산책, 연극, 국악공연 등이 결합한 남산골 한옥마을의 공간 구성 특성에 최적화된 융복합 콘텐츠로 공간의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발굴한다”라고 설명했다.

‘남산골 밤마실 시즌 3’ 공연은 가을밤 조선 시대로의 타임 슬랩 이동형 공연으로 라이브 국악공연과 가을밤의 산책, 유쾌한 연극이 가미된 남산골 한옥마을만의 복합 투어프로그램이다. 사진/ 남산골 한옥마을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