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원선 개통 100년, 평화열차 DMZ train 개통
상태바
경원선 개통 100년, 평화열차 DMZ train 개통
  • 김효설
  • 승인 2014.07.31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레일은 31일(목) 오전 9시 서울역에서 경원선 DMZ train 개통식을 열었다. (사진 왼쪽 두 번째부터 유중근 대한적십자사총재, 류길재 통일부 장관, 최연혜 코레일 사장, 한기호 국회의원, 김미영 강원도 경제부지사)사진제공:코레일
코레일은 31일(목) 오전 9시 서울역에서 경원선 DMZ train 개통식을 열었다. (사진 왼쪽 두 번째부터 유중근 대한적십자사총재, 류길재 통일부 장관, 최연혜 코레일 사장, 한기호 국회의원, 김미영 강원도 경제부지사)사진제공:코레일

평화와 생태, 분단의 역사현장으로 떠나는 ‘경원선 DMZ train’이 8월 1일(금)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코레일은 31일(목) 오전 9시 서울역에서 이산가족과 통일부 장관, 대한적십자사 총재, 지역 국회의원, 광역 및 지방자치단체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원선 DMZ train 개통식을 열었다.

개통식에 참석한 이산가족 100여 명은 경원선 DMZ train을 타고 백마고지역에 도착하여 철원지역 안보관광코스를 체험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경원선 완전개통 100년이 되는 해에 경원선 DMZ train을 운행하게 되어 더욱 뜻깊게 생각한다”며, “DMZ train이 남북철도 연결과 유라시아 대륙철도의 초석이 될 뿐만 아니라, 연천과 철원지역 관광산업과 지역 경제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원선 DMZ train은 8월 1일부터 서울역에서 백마고지역까지 차량검수로 운행을 멈추는 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1회 왕복 운행하며, 매주 화요일은 차량 정비를 위해 운행을 정지하게 된다. 운임은 12,800원으로 관광요금 3,600원이 포함됐다.

'경원선 DMZ train'이 8월1일부터 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1회 운행한다.
평화와 생태, 분단의 역사현장으로 떠나는 ‘경원선 DMZ train’이 8월 1일(금)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사진제공: 코레일)

136석 규모의 경원선 DMZ train은 오전 9시 27분 서울역을 출발, 청량리역을 거쳐 동두천, 연천을 지나 철원의 백마고지역에 11시 44분 도착하며, 다시 오후 4시 6분 백마고지역을 출발해 오후 6시 35분 서울역으로 돌아온다.

경원선 DMZ train을 타면 연천역에서는 승마체험을, 신탄리역에서는 연천 시티투어를, 백마고지역에서는 철원 안보관광과 철원 시티투어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즐길 수 있다.

연천 시티투어는 신탄리역, 태풍 전망대, 옥계마을, 숭의전, 전곡리 선사유적지, 한탄강 관광지 등 빼어난 자연경관과 문화유적지를 다양하게 돌아볼 수 있다.

철원 안보관광은 두루미 마을 시골 밥상 및 방공호 체험, 노동당사, 백골 부대 멸공 OP, 금강산철교, 월정리역, 백마고지전적지를, 철원 시티투어는 고속정, 승일교, 송대소, 백마고지전적지 등을 둘러보게 된다.

경원선 DMZ train은 총 3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열차에 타는 순간부터 여행이 시작된다. 각 실에는 사진 갤러리가 있어 철도•전쟁•생태 등의 주제별 사진을 감상할 수 있으며, 넓은 창의 전망 석과 달리는 열차 앞뒤 풍경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는 영상모니터 등이 설치돼 있다.

카페에서는 군용건빵, 전투식량, 주먹밥, 끊어진 철조망 등을 판매하며, 추억을 간직하고 남길 수 있도록 기념 스탬프와 엽서를 서비스로 제공한다.

한편, 지난 5월 4일 개통한 경의선 DMZ train은 하루 평균 400명 이상이 이용하고, 주말에는 2∼3주 전에 예약해야 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경의선 DMZ train은 유일하게 민간인 통제구역 안으로 들어가는 열차로서, 가족단위는 물론 학생단체와 외국인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DMZ train 승차권은 전국 철도역, 여행 상담센터, 코레일 홈페이지, 모바일 앱 코레일 톡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사진자료제공: 코레일(http://www.kor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