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신위,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교육 2020’ 계획 발표
상태바
인신위,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교육 2020’ 계획 발표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0.02.17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방적·사전적 차원의 교육 통한 자율심의 효과성 제고 기대
인터넷신문위원회는 13일, 자율심의 참여서약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교육 2020’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 인터넷신문위원회
인터넷신문위원회는 13일, 자율심의 참여서약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교육 2020’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 인터넷신문위원회

[트래블바이크뉴스=김태형 기자] 인터넷신문위원회(이하 인신위)13, 자율심의 참여서약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교육 2020’ 계획을 발표했다.

인신위는 금년 한 해 동안 서약사 맞춤형 방문 교육 신입기자 기본교육 저널리즘 특강 좋은 기사 작성을 위한 구글 도구 활용 교육 지역 언론인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인신위는 올해 <서약사 맞춤형 방문(Out-reach)교육>을 신설해 유관단체나 매체가 필요로 하는 주제의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단체나 매체가 필요로 하는 주제에 대해 강사를 추천하며, 강사가 해당 단체나 매체를 방문하여 강의가 이뤄지도록 연계할 방침이다. , 방문교육은 최소 교육 참가자가 10명 이상인 경우에 신청할 수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는 <신입기자 기본교육>은 입사 1년 미만의 신입기자를 대상으로 상반기와 하반기 각 1회씩 열릴 예정이다. 정보 검색과 데이터 저널리즘 취재보도를 위한 정보공개 스트레이트 기사 작성 등 인터넷신문 기자에게 꼭 필요한 강의 주제로 2~3일간 진행한다.

<저널리즘 특강>올바른 기사문장 쓰기 인포그래픽 제작 모바일 기기 활용 뉴스 촬영 등 인터넷신문 기자들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으로 연중 지속적으로 열릴 예정이다. 자율심의 참여 매체의 윤리의식과 자율심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매 교육마다 인터넷신문 윤리 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구글뉴스이니셔티브(GNI)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좋은 기사 작성을 위한 구글 도구 활용> 교육은 구글이 제공하고 있는 각종 무료 도구(Tool)의 기초에 대해 배우고 이를 실제 기사 작성에 활용해 보는 실습으로 구성된다. 올해 세 차례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지역 매체 언론인들을 위해 언론중재위원회와 공동으로 <지역 언론인 교육>을 진행한다.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4개 지역에서 열리며 언론 분쟁을 예방하기 위한 법적, 윤리적 교육과 함께 지역 언론인에게 필요한 저널리즘 교육으로 구성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