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보다 사람이 우선”…‘보행특별시 서울’로
상태바
“차보다 사람이 우선”…‘보행특별시 서울’로
  • 이혜진 기자
  • 승인 2019.06.27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더위 대비 태양열 반사 보도블록 사용
서울시가 올해를 ‘보행특별시 원년’으로 선포하고 앞서 2013년 선포한 ‘보행친화도시’와 1차 기본계획에 이어 2차 계획으로 ‘걷는 도시, 서울’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사진/ 서울시

[트래블바이크뉴스=이혜진 기자] 서울시가 올해를 ‘보행특별시 원년’으로 선포했다. 시는 보행 친화적 환경 조성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난 30일 ‘제2차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향후 5년간 6천420억 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2013년 선포한 ‘보행친화도시’와 1차 기본계획에 이어 2차 계획으로 ‘걷는 도시, 서울’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시민들이 최근 도시재생으로 탄생한 서울 마포구의 문화공원 '문화비축기지'를 걸으며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서울시

시는 ‘3대 보행 기본원칙’도 세웠다. 구체적으로는 ▲길의 높낮이 차와 끊김이 없는 편리한 서울 길 ▲공간의 속도를 보행자의 속도에 맞춘 안전한 서울 길 ▲차로의 폭과 수가 줄어든 쾌적한 서울 길 등이다. 

이를 위해 시는 항상 파란불이다가 차가 다닐 때만 빨간불이 들어오는 신호등을 세우기로 했다. 또 찜통더위에 대비해 태양열을 반사하는 보도블록을 깔 계획이다. 버스정류장에는 안개비가 뿌려져 시민의 여름 나기를 돕는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처럼 거대한 건물은 1층을 보도로 개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와 함께 안전한 걷기를 위해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 등의 빅데이터를 통합해 ‘보행 안전지도’를 만든다. 지도에서 보행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지역을 파악해 무단횡단 금지시설이나 횡단보도 집중조명 등을 설치해 선제 대응한다. 또 평소 녹색이다가 차가 지날 때만 적색으로 바뀌는 신호등, 보행자가 일정 인원 이상이면 저절로 녹색으로 바뀌는 신호등이 도입된다. 차보다 사람이 많이 다니는 이면 도로부터 먼저 추진한다.

시민들이 '차없는 거리' 서울 광화문 세종대로를 걷고 있다. 사진/ 서울시

현재 사대문 안에만 지정된 ‘녹색교통 진흥지역’ 확대도 국토교통부와 협의한다. 녹색교통지역으로 지정된 사대문 안은 차량 통행량을 2030년까지 30% 감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퇴계로에 이어 내년에 세종대로, 을지로, 충무로의 차로 수를 줄이고, 대중교통·보행 인프라는 늘린다.

시는 이런 정책을 통해 오는 2023년까지 2017년 기준 16.7%인 보행의 수송 분담률을 20%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또 인구 10만 명당 보행 사망자 수를 현재 1.67명에서 0.84명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대중교통 평균 환승 시간은 2017년 6.7분에서 2023년 4.5분, 보행 만족도는 5.99점에서 8.5점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