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대선] 제19대 대통령선거 D-25 앞두고 관광업계 ‘촉각’
상태바
[5·9 대선] 제19대 대통령선거 D-25 앞두고 관광업계 ‘촉각’
  • 양광수 기자
  • 승인 2017.04.14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 정책 접근 쉽지 않고, 주무부처를 옮겨야 한다는 의견도...
지난 13일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 등록을 앞두고 각 원내 5당의 유력 대선 후보가 첫 TV토론을 펼쳤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 DB

[트래블바이크뉴스=양광수 기자]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 등록을 앞두고 각 원내 5당의 유력 대선 후보가 첫 TV토론을 펼쳤다.

지난 13일 한국기자협회·SBS 주최로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열린 TV토론에서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가 치열한 공방을 펼쳤다.

이를 두고 취재차 만난 관광업계 관계자들은 정책은 없고 상대방을 깎아내리는 말만 나오고 있다며 한결같이 아쉬움을 토로했다.

A 협회 관계자는 “대선이 불과 25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각 후보의 공약을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며 “물론 각 후보의 관광업에 대한 정책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 협회 회원이 이를 찾아보는 사례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B 외국계 항공사 이사 역시 “전 대통령과 전 장·차관, 그리고 최순실게이트로 가장 피해를 받은 분야가 바로 관광업계인데, 어떻게 만들어 나가겠다는 가이드라인조차 없어 난감할 뿐”이라고 전했다.

관광업계 일각에서는 관광업을 하나의 산업으로 인정해 산업통상자원부로 전담하자는 목소리와 과거 교통부(현 국토부) 소관으로 두고 항공산업과 연계해 발빠른 움직임을 취하자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사진/ 문화체육관광부

이를 두고 관광업계 일각에서는 관광업을 하나의 산업으로 인정해 산업통상자원부로 전담하자는 목소리와 과거 교통부(현 국토부) 소관으로 두고 항공산업과 연계해 발빠른 움직임을 취하자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실제로 관광은 항공의 운수권 배분(국토부 소관)부터 철도·버스와 같은 교통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이런 주장을 할 수 있다. 더불어 호텔·숙박 부지의 인허가나 건축, 주차 공간 확보와 같은 부분도 모두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이 아닌 다른 부처의 업무권역이다.

이에 강원도청의 한 주무관은 “2018 평창올림픽같은 국가의 대사를 앞두고, 주무부처를 옮긴다는 것은 상당히 위험부담이 큰 일”이라며 “하지만 중앙 정부가 관광산업의 컨트롤타워로써 제 역할을 다해야할 때, 그 효용 가치가 있다. 최근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에서 정부와 문체부가 어떻게 대응했는지 충분히 봤지 않느냐”며 의견을 말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