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볼만한 세계 눈·얼음 축제 5곳
상태바
겨울에 볼만한 세계 눈·얼음 축제 5곳
  • 박시인
  • 승인 2015.01.13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은 역시 눈과 얼음이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하고 화려한 겨울 축제들이 펼쳐져 관광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사진은 하얼빈 빙등제. 사진 제공/ 중국국가여유국 서울지국
겨울은 역시 눈과 얼음이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하고 화려한 겨울 축제들이 펼쳐져 관광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사진은 하얼빈 빙등제. 사진 제공/ 중국국가여유국 서울지국


[트래블바이크뉴스] 박시인 기자  날씨가 풀렸다 추워졌다를 계속 반복하는 올겨울 강추위를 피할 길은 없어 보인다. 이왕 추운 거 움츠리지 말고 즐기자. ‘이냉치냉’이라고 했다.

겨울을 즐기려면 역시 눈과 얼음이 빠질 수 없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매년 초 눈과 얼음을 이용한 다양한 축제들이 펼쳐진다. 세계에서 볼만한 겨울 축제 5곳을 엄선했다. 

낭만적이고 고요한 스위스 작은 마을 그린델발트의 1월은 다양한 눈과 얼음 조각들의 향연이 펼쳐진다. 사진 제공/ 스위스 관광청

그린델발트 세계 눈꽃 축제는 1983년부터 시작됐으며, 마을 중앙 아이스 링크 위에 다양한 종류의 조각품들이 전시된다. 사진 제공/ 스위스 관광청

스위스, 그린델발트 세계 눈꽃 축제

융프라우로 향하는 빙하 마을, 그린델발트에서 열리는 이 축제가 없는 그린델발트의 1월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다.

1983년 한 일본인 아티스트가 거대한 하이디를 눈덩이에 조각하며 시작된 그린델발트 세계 눈꽃 축제는 그린델발트 마을 중앙에 있는 천연 아이스 링크 위에서 수없이 다양한 종류의 눈 조각 향연이 펼쳐지고, 마을 사람들과 관광객들의 멋진 겨울 사진을 남기는 현장이 된다.

세계 각지에서 온 아티스트들이 멋진 눈 조각으로 모든 이들을 감탄시킨다. 심사단이 거대한 조각품에 대한 비평을 내어 놓고, 주제와 독창성, 기술을 근간으로 한 공정한 심사도 이루어진다. 심사단에 의한 평가는 물론 여행자를 포함한 일반 대중들도 의견을 낼 수 있다. 축제 기간 동안 전통적인 퐁듀 이브닝과 터보강도 체험할 수 있다.

기간 : 1월 19일~24일
홈페이지 : www.grindelwald.com

얼음으로 연주하는 악기의 소리는 어떨까. 노르웨이 게일로에서 독특한 아이스 페스티벌을 만나볼 수 있다. 사진 제공/ 노르웨이 관광청

올해로 10주년을 맞는 아이스 뮤직 페스티벌은 매년 첫 번째 보름달이 뜨는 날에 개최된다. 사진 제공/ 노르웨이 관광청

노르웨이, 게일로 아이스 뮤직 페스티벌

2015년 10주년을 맞이하는 아이스 뮤직 페스티벌은 이름 그대로 얼음과 눈으로 만든 무대와 악기들을 가지고 진행되는 음악 축제이다.

이 축제는 2006년 아이스 뮤직의 창시자 테르예 이숭셋(Terje Isungset)과 폴 케이 메두스(Pal K Medhus)에 의해 시작됐으며, 매년 특별 초청 아티스트를 선정하여 협연 공연을 진행한다. 

축제의 많은 구성부분이 자연의 상태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으며, 날씨 조건 및 기온에 따라 얼음의 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소리의 폭이 다양해진다. 그래서 더 짜릿하고 매력적인 축제다. 게일로 아이스 뮤직 페스티벌은 매년 첫 번째 보름달이 뜨는 날에 개최돼 달빛 아래 음악과 자연이 어우러진다.

기간 : 2월 5일~8일
홈페이지 : www.icemusicfestival.no

매년 약 200여만 명이 일본 삿포로의 얼음 판타지를 만끽하기 위해 이곳을 찾는다. 사진 제공/ 일본정부관광국 - Yasufumi Nishi

삿포로 눈 축제에서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스케이트, 눈썰매, 얼음썰매 등도 즐길 수 있다. 사진 제공/ 일본정부관광국 - Yasufumi Nishi

일본, 삿포로 눈 축제

삿포로 눈 축제는 1950년부터 눈을 이용한 조각상 만들기, 눈싸움 등 작은 축제로 시작한 뒤 발전을 거듭하여 매년 약 200만여 명의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겨울 최고의 축제로 자리 잡았다.

이 축제는 삿포로 시내 여러 곳에서 펼쳐진다. 오도리공원에서는 약 1.5㎞에 걸쳐 눈과 얼음으로 제작된 판타지 세계를 만끽할 수 있다. 거대하면서도 정교한 눈과 얼음조각은 삿포로 눈 축제의 최대의 볼거리다.

얼음이 빚어내는 환상적인 분위기의 스스키노 행사장에서 눈 조각 콩쿠르 작품을 볼 수 있으며, 츠도무 행사장에서는 스케이트와 눈썰매 등 가족과 연인들이 모두 즐길 수 있는 것들로 가득하다. 

이밖에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눈 조각상 만들기, 눈썰매, 눈의 여행 선발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들도 준비돼 있다.

기간 : 2월 5일~11일
홈페이지 : www.snowfes.com

► 1985년부터 정식으로 개최되고 있는 하얼빈 빙등제는 매년 겨울 다양한 얼음 조각 건축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사진 제공/ 중국국가여유국 서울지국

► 거대한 스케일이 느껴지는 하얼빈 빙등제 전경. 오후 4시부터 얼음 조각 안에 있는 등빛이 밝혀진다. 사진 제공/ 중국국가여유국 서울지국

중국, 하얼빈 빙등제

매년 겨울, 중국에서 가장 추운 도시 중 하나인 하얼빈은 눈과 얼음으로 가득한 겨울 왕국으로 변모한다. 하얼빈 빙등제는 1963년부터 시작했지만 1985년 공식적인 축제로 자리 잡았다.

대륙의 스케일답게 규모 또한 상당하다. 개최 기간 전 세계의 유명 얼음조각가들의 유명 건축물이나 동물, 미술품 등의 모형을 무려 2,000여점이 전시되고 있다.

영하 20도의 혹한에도 불구하고 빛과 얼음이 만들어내는 항연은 여행객들을 추위를 잊게 해준다. 낮에는 백색의 아름다움을 연출해 볼거리가 풍성하지만 빙등제의 백미는 역시 화려한 야경을 볼 수 있는 오후 4시부터다. 얼음 조각 안의 오색등을 밝혀 형형색색 화려한 분위기를 만들며 여행객들의 감탄사를 자아내게 한다.

기간 : 1월 5일~2월 25일
홈페이지 : www.hrbicesnow.com

► 퀘벡 윈터 카니발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스노우 배스다. 눈속에서 즐기는 목욕의 묘미가 색다르다. 사진 제공/ 캐나다 관광청

► 퀘벡 윈터 카니발은 2주 동안 다채로운 이벤트와 행사들이 개최된다. 사진 제공/ 캐나다 관광청 

캐나다, 퀘벡 윈터 카니발

퀘벡 윈터 카니발은 현 캐나다 영토의 일부가 뉴 프랑스라는 이름으로 프랑스 식민지였던 시절, 사순절을 앞두고 거주민들이 먹고 마시며 흥겨운 시간을 보내던 문화가 이어져 시작됐다.

1955년 축제를 통해 이 지역의 겨울 경기 활성화를 기대한 비즈니스맨들에 의해 대규모로 발전했으며, 이후 인기 있는 관광지로 거듭난 퀘벡을 더욱 부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축제 기간에 펼쳐지는 행사로, 스노우래프팅, 눈 위에서 펼쳐지는 카약 경주, 눈 조각 대회, 개썰매, 빙판미니골프, 스케이트, 각종 콘서트, 나이트 퍼레이드, 빙벽타기, 눈마차, 그리고 스노우 배스 등이 있다.

특히, 스노우 배스는 영하 20도 날씨에서 신나게 춤을 추며, 눈으로 목욕하는 이벤트로 가장 인기가 높다. 이밖에 어린이와 함께 가족단위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대형 풍선 캐릭터 퍼레이드, 축제의 왕, 차량 행진 등 주‧야간으로 볼거리가 2주 동안 이어진다.

기간 : 1월 30일~2월 15일
홈페이지 : carnaval.qc.c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