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개항 140주년 기념’ 의미 돌아보는 기획전 열려
상태바
‘부산개항 140주년 기념’ 의미 돌아보는 기획전 열려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6.07.05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근대역사관, 특별기획전 ‘근대 부산항 별곡’ 개최
부산시 근대역사관은 오는 8월 21일까지 근대역사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특별기획전 ‘근대 부산항 별곡’을 개최한다. 사진 제공/부산시 근대역사관

[트래블바이크뉴스=김지현 기자] 부산시 근대역사관은 오는 8월 21일까지 근대역사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특별기획전 ‘근대 부산항 별곡’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올해는 1876년 ‘병자수호조약’을 통해 부산이 조선 최초로 개항한 지 140년이 되는 해이다. 이번 특별 전시는 우리나라 근대화의 시발지인 부산항의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고 개항 1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됐다.

개항은 비록 일본과의 불평등조약으로 이뤄졌지만 이후 서양과 교통하고 조선이 근대로 진하는 계기가 됐다. 개항은 단순히 항구를 열어 물자를 유통하고 교역한다는 의미만이 아닌, 우리를 개방해 타자와 소통하고 세계사 속의 일원이 된다는 중요한 역사적 함의도 포함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개항장인 근대 부산항의 역사적 의미와 비중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개항과 더불어 다양한 근대적 변화와 굴곡을 겪은 부산항의 의미를 되새기고 역사·문화적 경험들을 조명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는 크게 3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첫째 개항이 되기까지 조선과 일본 사이에 맺은 조약 및 교섭관련 문서들 △둘째 1877년 부산구조계조약으로 초량왜관 터에 들어선 ‘일본전관거류지’관련 유물들 △마지막으로 개항과 함께 근대도시로 변화된 부산(항)의 모습과 근대적 생활모습을 실현한 문물들 중심으로 꾸며졌다.

특히, 일본전관거류지를 그린 1881년 ‘포산항견취도’는 당시 조선에 들어와 있던 일본 관공서와 상점, 매립 전 부산해안의 모습과 부산항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기록화로서 주목할 만하다.

바다위의 증기선, 해안가의 요리집, 기생집, 매독병원, 보수천 등 당시 모습이 상세하게 기록돼 있다. 또한 거류지에 머무르며 다양한 계층의 조선인들과 풍속을 그린 ‘조선견문도해’는 총 41점의 그림으로 구성돼 있는데, 1892년 12월 하순 초량촌에서 있었던 ‘복권추첨’그림이 인상적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