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휴가, 템플스테이 어때요?
상태바
올여름 휴가, 템플스테이 어때요?
  • 이혜진 기자
  • 승인 2019.06.19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59개 사찰 여름 템플스테이 시작
전통과 현대, 휴식과 체험을 조화롭게 경험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가 여름 피서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사진/ 한국불교문화사업단

[트래블바이크뉴스=이혜진 기자] 올 여름 피서는 어디로 갈까. 이런 고민을 해결해줄 여름 특별 템플스테이가 열린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은 전국 59개 사찰에서 여름 특별 템플스테이를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에는 많은 사찰에서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캠프 형태의 템플스테이가 마련됐다. 산사계곡에서 즐기는 물놀이, 캠프파이어, 장기자랑, 연꽃등 만들기, 둘레길 걷기, 생태학습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한국의 사찰이 매력적인 이유는 1700년 넘는 전통을 이어온 불교문화유산과 자연 환경, 수행자들의 삶을 오롯이 간직하고 있어서다. 사진/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이와 함께 집중명상과 참선, 호흡수행, 위빠사나(자신의 몸과 마음을 세밀히 관찰해 깨달음을 얻는 명상 수행법) 등 불교수행을 배우는 수행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자세한 일정은 템플스테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 따르면 템플스테이 참가자가 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1박 2일 프로그램 참가자는 내외국인 합쳐 51만 명이 넘은 것으로 전해졌다. 5년 전인 2013년에는 37만 명이었다.

템플스테이의 주요 프로그램은 예불과 참선, 발우공양과 울력 등 사찰 일과를 체험하면서 자연에 대한 이해, 자신을 위한 위로와 명상을 돕도록 꾸려져 있다. 사진/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최근 문화유적 탐방 등 각종 체험 프로그램과 정해진 일과 외에 자유롭게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휴식 프로그램, 외국인을 위한 전용 프로그램까지 개성 넘치는 템플스테이들이 생겨난 것이 참가자가 급증한 이유 중 하나로 분석된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