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여행] 'DMZ'로 떠나는 경원선 관광열차
상태바
[DMZ 여행] 'DMZ'로 떠나는 경원선 관광열차
  • 조용식 기자
  • 승인 2014.09.24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차에서 즉석 사진, 퀴즈, 엽서쓰기 등 다양한 이벤트 열려
올해로 환갑을 맞은 DMZ으로 떠나는 경원선 관광열차는 지난 7월 31일 개통, 지난 9월 1일부터 '연천시티투어' 상품과 연계되어 운행하고 있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올해로 환갑을 맞은 DMZ으로 떠나는 경원선 관광열차는 지난 7월 31일 개통, 지난 9월 1일부터

[트래블바이크뉴스] DMZ(Demilitarized Zone)는 우리 말로 '비무장지대'다. 올해로 환갑을 맞은 DMZ에는 아직도 '철마는 달리고 싶다'는 글이 새겨져 있다. 연천시티투어를 위해 지난 8월 개통한 '경원선 관광열차(DMZ train)'에 탑승을 했다.

서울에서 백마고지역까지 운행하는 'DMZ 열차'의 1호 차는 기관실과 연결되어 있는데, 옛 열차의 모습과 함께 '평화열차 DMZ train'이란 글이 함께 적혀져 있다. 객실 2, 3호 차의 외부 모습은 하얀 바탕에 활짝 핀 무궁화가 수놓아져 있으며, 전 세계인이 손에 손잡고 평화를 기원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DMZ train은 총 3개의 객차로 이루어져 있다. 기관실과 함께 있는 1호 차에는 옛 열차의 모습이 그대로 새겨져 있으며, 2, 3호 차는 하얀 바탕에 활짝 핀 무궁화가 수놓아져 있다.
객실 내부에는 창 밖의 전경을 바라볼 수 있게 좌석이 배치되어 있다.
전동열차를 개조해서 만든 'DMZ train'의 내부의 의자 시트는 임진각 바람의 언덕에 있는 바람개비 문양이 그려져 있으며, 바닥에는 연꽃으로 장식되어 있다.

객실 내부로 들어가면, 60년 청정 자연을 간직한 DMZ에서 서식하는 동물과 '평화, 사랑, 화합'이라는 글귀가 세계 각국 언어로 적혀져 있다. 의자 시트는 임진각 바람의 언덕에 있는 바람개비가 그려져 있으며, 연꽃으로 장식된 바닥도 인상적이다. 객실 위로는 한국전쟁 당시의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어 열차 안에서도 DMZ의 느낌을 잘 전달하고 있는 모습이다.

3개의 객실 중 2호 차에는 매점과 DMZ 관광 정보가 수록된 안내 책자, 지도 등이 비치되어 있다. 매점에서는 비무장지대 투어를 느낄 수 있게 군대식 비상식량(소고기 맛 비빔밥), 군용 건빵, 끊어진 철조망 등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객실 양 옆에 대형 스크린이 설치되어 열차의 달리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여주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오는 10월 31일부터 열리는 '연천 전곡리 구석기 축제'를 홍보하기 위해 구석기인으로 분장한 원주민의 모습이 신기한 듯 처다보고 있는 어린이들.
객실내에 비치된 엽서를 이용해 예쁜 사연을 적어 보낼 수 있다.
사진 1. 경원선 관광열차(DMZ train)는 서울역을 출발, 청량리, 의정부 등을 거쳐 백마고지역까지 운행을 한다. 사진2,. 2호 차에는 DMZ 지역의 여행정보 안내 책자가 비치되어 있으며, 매점에서는 군대식 비상식량(사진 3), 군용건빵 등을 판매한다.

객실 좌석도 일반좌석 이외에 창 밖을 보면서 갈 수 있게 꾸며놓은 좌석이 있어 가는 동안 주변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DMZ 열차에는 4명의 승무원이 동승하여 승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열차에 있는 CCTV로 객실 내부의 모습을 스크린을 통해 보여주며, 열차가 지나가는 주변 관광지에 대한 안내로 승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리고 즉석 사진 촬영을 통해 재미있는 표정을 지은 승객에게는 기념품을 선물로 주며, DMZ 엽서에 사연 적기 등의 이벤트도 함께 하고 있다. 특히, 오는 10월 31일부터 시작하는 '연천 전곡리 구석기 축제'를 알리기 위해 열차 안에서 구석기인으로 분장한 원주민이 벌이는 퍼포먼스는 탑승한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DMZ 열차'는 서울역을 출발, 청량리, 의정부, 동두천, 한탄강, 연천, 신탄리, 백마고지 역을 운행하는 경원선 열차이다.

취재협조 : DMZ관광주식회사(www.dmztourkorea.com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