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안전관리 우수성 입증
상태바
제주항공, 안전관리 우수성 입증
  • 박시인
  • 승인 2015.01.12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항공이 독자적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안전운항관리시스템의 우수성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 사진 제공/ 제주항공
제주항공이 독자적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안전운항관리시스템의 우수성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 사진 제공/ 제주항공

[트래블바이크뉴스] 박시인 기자  제주항공이 독자적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안전운항관리시스템의 우수성이 다시 한 번 국제적으로 입증됐다.

제주항공은 최근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항공운송 표준평가제도인 ‘IOSA(IATA Operation Safety Audit) 7th Edition’에 대해 인증을 마쳤다고 12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2009년 1월 국적 LCC(Low Cost Carrier·저비용항공사) 가운데 처음으로 IOSA 인증에 도전해 성공한 이후 2011년에는 3rd Edition, 2013년에는 6th Edition에 각각 도전해 인증에 성공하는 등 2년마다 안전운항관리 시스템의 안정성에 대한 국제적 수준의 평가를 받고 있다.

IOSA는 2003년 전 세계 126개국 240여 개 항공사가 참여하고 있는 단체인 IATA에 의해 개발된 항공사의 안전운항 및 품질보증 관리체계에 대한 평가시스템이다.

IOSA는 안전관리, 운항, 정비, 객실, 운송, 운항관리, 항공보안 등 8개 부문에서 모두 860여 개 항목을 평가하는데, 이 가운데 단 한 항목이라도 지적사항(Finding)이 나오면, 이를 보완하기 이전에는 인증이 유보될 만큼 평가과정이 매우 엄격하기로 정평이 나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지속적인 노선 확장과 항공기 도입 등 사업 확대과정에서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운용 중인 시스템과 제도를 세계적인 수준에 맞추기 위해 인증을 받고 있다”며 “인증을 통해 안전성에 대한 신인도를 높이는 등의 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최근 글로벌 항공사 평가 사이트인 에어라인레이팅스닷컴에서 전세계 448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IOSA 인증 및 EU블랙리스트 포함 여부, 항공규제 위반으로 인한 운항 정지 여부 등의 기준으로 안전도 순위를 선정했는데, 국내 항공사는 제주항공 등 3개사 만이 별 7개(만점 7개)를 획득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