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보물 3점 지점
상태바
문화재청, 보물 3점 지점
  • 홍성근
  • 승인 2014.07.07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7일 서울보타사 마애보살좌상(사진) 등 3점을 보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사진 제공 /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7일 서울보타사 마애보살좌상(사진) 등 3점을 보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사진 제공 / 문화재청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이 ‘서울 보타사 마애보살좌상’ 등 3건을 보물로 지정하였다.

문화재청은 7일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 보타사 마애보살좌상', '대전 비래사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분청사기 상감 <정통4년명> 김명리 묘지' 등 3점을 보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보물 제1828호 ‘서울 보타사 마애보살좌상(서울 普陀寺 磨崖菩薩坐像)’은 개운사의 암자인 보타사 대웅전 뒤쪽 암벽에 조각된 상이다. 전체적으로 넓은 어깨, 높은 무릎 등 당당한 신체를 보여준다. 마애보살좌상 오른편에 새긴 신중패(神衆牌:제석, 범천 등 호법신들을 청하는 내용을 쓴 패로 의식에 사용)는 보살상의 조성 시기 추정에 참고가 된다. 이 상은 보물 제1820호 ‘서울 옥천암 마애보살좌상’과 함께 여말선초에 유행한 보살상의 한 형식을 보여주는 중요한 예이다.

► 보물 제1829호로 지정된 대전 비래사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보물 제1829호 ‘대전 비래사 목조비로자나불좌상(大田 飛來寺 木造毘盧遮那佛坐像)’은 등신대(等身大:사람의 크기와 같은 크기)보다 조금 작은 크기의 불상으로, 전체적으로 차분하고 단정한 조형감을 보여준다. 불상의 밑면에 쓰여 있는 기록을 통해 1650년(효종 1)의 정확한 제작 시기와 조각가[무염(無染)]를 알 수 있어, 17세기 불교조각 연구의 기준자료가 된다.

► 보물 제1830호로 지정된 분청사기 상감 '정통4년명' 김명리 묘지.

보물 제1830호 “분청사기 상감 ‘정통4년명’ 김명리 묘지(粉靑沙器 象嵌 ‘正統4年銘’ 金明理 墓誌)”는 조선 시대 성천도호부 부사(成川都護府 副使)였던 김명리(金明理, 1368~1438년)의 가계와 이력 등 행장(行狀)을 적은 묘지이다. 종 모양으로 만들어진 묘지로 희귀한 사례이다. 지문(誌文)은 유의손(柳義孫, 1398~1450년)이 지었다. 이 묘지는 개인사를 적고 있으나 조선 초기의 사료를 보완할 수 있는 중요한 내용이어서 자료적 가치도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