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건강관리! 임산부에게 좋은 잉어즙, 단백질과 비타민 함량 높아
상태바
겨울철 건강관리! 임산부에게 좋은 잉어즙, 단백질과 비타민 함량 높아
  • 디지털뉴스팀
  • 승인 2017.12.13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장과 피, 깨끗하게 제거해 삶은 후 채에 걸러 가마솥에서 12시간 고아야
잉어는 임산부들 사이에서 특히 길한 동물로 여겨지는데, 잉어 태몽을 꾸면 외모가 수려하고 능력이 출중한 아기가 태어난다는 의미가 있다. 사진/ 트래블바이크뉴스DB

[트래블바이크뉴스=디지털뉴스팀] 효와 복을 상징하는 동물인 잉어는 예로부터 길한 동물로 여겨졌다. 장수를 의미하기도 해서 잉어상을 집에 놓으면 부모님이 건강하게 오래 살고, 여러 경사가 생긴다고도 한다.

출세와 합격의 운을 부른다는 잉어는 고사성어인 ‘등용문’을 통해서도 여실히 알 수 있는데, 이는 중국 황하강 상류의 용문을 뛰어 넘은 잉어가 용이 되었다는 전설이 유래된 말이다.

잉어는 임산부들 사이에서 특히 길한 동물로 여겨지는데, 잉어 태몽을 꾸면 외모가 수려하고 능력이 출중한 아기가 태어난다는 의미가 있다.

특히 임신 기간과 출산 후 잉어즙(잉어곰)을 섭취하면 아기의 눈이 크고 피부가 하얗다는 속설이 있으며, 산모가 출산 후 섭취하면 모유수유에 도움을 주어 젖 잘 나오는 음식으로도 정평이 자자하다.

영양소가 매우 풍부한 잉어는 조선시대 궁중태교에서도 사용될 만큼 대표적인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이다.

민물고기의 왕인 잉어는 고함량의 단백질을 포함해 비타민A, 비타민B2, 엽산, 아연, 칼슘, 칼륨, 철분, 인 등을 함유한 고영양 식품으로 임산부와 산모를 위한 건강식품일 뿐만 아니라 빈혈환자, 원기회복이 필요한 경우, 수술후 환자, 마른체질 등에도 도움을 준다.

잉어곰이라고도 불리는 잉어즙은 먼저 내장과 피를 깨끗하게 제거하여 삶은 다음 채에 걸러 가마솥에서 약 12시간 이상을 푹 고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잉어즙에 사용되는 잉어는 가급적 양식이 아닌 자연산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흐르는 물에서 헤엄치는 잉어일수록 체지방이 적고 살이 탄탄하고 많아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특히 어떤 수질의 강물에서 서식했는지도 중요한 부분인데, 가급적 국내 청정지역에서 잡힌 월척급 잉어를 사용하는 제품이 성분 면에서 좋다.

건강식품 전문브랜드 ‘춘하추동’에서 출시한 잉어즙은 충주의 청정호수인 청풍호에서 잡은 65cm월척급 잉어로 제조됐으며, 한약재 첨가 없이 마늘과 생강, 들깨만으로 맛을 낸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임신 상태에서 한약재를 섭취하면 태아와 산모 건강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 한약 성분 없이 천연 식재료로만 맛과 향을 냈다.

춘하추동의 관계자는 “잉어즙은 특유의 냄새가 있을 수밖에 없으므로 오히려 냄새가 거의 없다면 잉어함량이나 첨가제 사용 등을 염려해볼 필요가 있다”면서 “춘하추동의 잉어즙은 30년 경력의 어부가 직접 월척잉어를 잡아 전통 가마솥 방식으로 제조한 상품으로 메주콩을 첨가해 잉어에 없는 식이섬유를 함유시킨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인 잉어즙은 임신준비기간부터 출산 후 수유까지 꾸준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소금과 파, 밥을 곁들여 데워 먹으면 곰국처럼 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