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선택 “소비자 인지도는 1위는 어디?”
상태바
여행사 선택 “소비자 인지도는 1위는 어디?”
  • 양광수 기자
  • 승인 2017.11.0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투어 5개 문항 1위, 참좋은여행 18%p 성장
응답자 총 1만 6764명를 조사에서 하나투어가 브랜드 경쟁력 5개 항목을 휩쓸었다. 사진/ 하나투어

[트래블바이크뉴스=양광수 기자] 세종대 관광산업연구소와 컨슈머인사이트가 여행사 인지도 조사를 발표했다. 지난 1년 간 응답자 총 1만 6764명를 조사에서 하나투어가 브랜드 경쟁력 5개 항목을 휩쓸었다.

이번 조사는 상위 10개 종합 여행사(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인터파크 투어, 롯데관광, 한진관광, 여행박사, 참좋은여행, 자유투어, 레드캡 투어)를 선정하고, 인지율이 어떻게 변했는지 매주 5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이번 조사는 상위 10개 종합 여행사를 선정하고, 인지율이 어떻게 변했는지 매주 5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사진/ 컨슈머인사이트

조사 문항은 ▲이용하고 싶은 여행사는? ▲한 번이라도 이용해본 여행사는? ▲ 패키지 여행사라면 어떤 브랜드가 생각나는가? ▲한 번이라도 들어본 여행사는? 등으로 이뤄졌다.

하나투어는 브랜드 경쟁력 5개 측면 모두에서 압도적으로 앞섰고, 인터파크 투어와 한진관광은 이용경험, 롯데관광은 비보조 인지, 참좋은여행은 이용의향 측면에서 우수하다고 조사됐다.

상위 10개 종합 여행사는 크게 세 군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최상위에는 하나투어·모두투어가 있고, 차상위권에 노랑풍선·인터파크 투어·롯데관광이 자리 잡고 있다.

중상위권에서는 한진관광이 앞서있으나, 여행박사와 참좋은여행에 쫓기며 차이가 줄고 있다. 전년 동기 대비 참좋은여행은 가장 큰 폭의 성장(12%p)을 했으며, 작년 4/4분기의 급성장 이후에 여행박사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전년 동기 대비 참좋은여행은 가장 큰 폭의 성장(12%p)을 했다. 사진/ 참좋은여행
김민화 컨슈머인사이트 책임연구원은 도표를 분석할 때 역피라미드의 형태일수록, 향후 안정적인 브랜드파워를 보유한다고 전했다. 사진/ 컨슈머인사이트

김민화 컨슈머인사이트 책임연구원은 “도표를 분석할 때 이용의향, 이용경험, 최초상기, 비보조인지, 보조인지 순으로 두꺼울수록, 즉 역피라미드의 형태일수록, 향후 안정적인 브랜드파워를 보유한다”고 설명하며 “이를 통해 이용경험률 대비 이용의향률을 구하면 참좋은여행(4%/9%)은 하나투어(27%/53%)와 함께 최상위에 해당된다. 지난 1년간 브랜드 경쟁력의 향상 측면에서 여행사 중 많은 성과를 거둔 것”이라고 말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