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정책과 10년 만에 사라져
상태바
자전거정책과 10년 만에 사라져
  • 조용식
  • 승인 2015.01.09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이용자의 안전과 이용활성화 등을 책임질 '자전거정책과'가 지난 8일 정부 조직에서 사라졌다. 이제 자전거이용자의 안전은 누가 책임질 것인가? 사진 / 조용식 기자
자전거이용자의 안전과 이용활성화 등을 책임질

[트래블바이크뉴스] 조용식 기자  10년 만에 자전거 정책을 총괄하는 행정자치부의 '자전거정책과'가 사라졌다.

행정자치부는 8일 인사이동과 함께 조직 개편을 단행했는데, 자전거정책과는 주민생활환경과로 흡수 통합됐다. 이와 함께 자전거 관련 공무원도 8명으로 대폭 축소됐다.

► 행정자치부의 자전거정책과가 지난 8일 주민생활환경과로 흡수 통합됐다. 자전거정책과의 페이스북은 이미 지난 2013년 7월 17일 이후 멈춰버려 있었다.

8명의 자전거 담당 공무원은 자전거 인프라 구축, 자전거 안전 이용 활성화, 자전거 정책, 국토종주자전거길 유지관리, 국가자전거도로 구축사업, 자전거 행복나눔 유지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행정자치부는 자전거정책과를 주민생활환경과에 편입시킨 이유를 "자전거 인프라 구축에 집중됐던 공무원 수가 줄어든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자전거 단체들은 자전거 이용자가 1000만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자전거정책과를 없앤 것은 '자전거이용자의 안전을 저버리는 처사'라고 비판하고 있다.

한국자전거단체협의회 한만정 회장은 "정부가 말하는 자전거 인프라(4대강 자전거도로) 구축은 전형적인 하드웨어다. 지금은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과 이용활성화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더 보강해야할 시기다. 그런데 오히려 부서를 없애고 인원을 대폭 줄인 것은 자전거이용자를 안전의 사각지대로 내모는 행위"라고 말했다.

한 회장은 "현재 8명의 자전거 담당 공무원도 2-3명이 더 줄어, 5명이 업무를 관장할 것이라는 말이 있는데, 자전거 이용자를 위한 자전거 정책이 올바로 나올지 의문이다"라고 밝혔다.

자전거정책과는 지난 1995년 6월 1일 '자전거문화팀'이란 이름으로 출발을 했다. 당시 자전거이용자는 120만명. 2015년 5월 기준으로 자전거이용자가 1000만명 시대로 들어섰지만, 자전거정책과는 10년 만에 정부 조직에서 사라져버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