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쯔강-대운하 여행의 백미, 장쑤성
상태바
양쯔강-대운하 여행의 백미, 장쑤성
  • 조용식
  • 승인 2014.12.18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부하고 우수한 자연경관과 인문 경관이 잘 어우러져 있는 장쑤성의 관광자원을 설명하는 '장쑤성 관광설명회'가 지난 17일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개최됐다. 사진은 공자에 대한 제를 올리는 부자묘의 모습. 사진 / 조용식, 중국 국가여유국

[트래블바이크뉴스] 조용식 기자  "물 흐르는 정취 있는 수상고진, 정교하고 아기자기한 고전 정원, 웅장한 규모의 제왕릉묘, 맛있는 양주 요리 등이 장쑤성의 관광 포인트입니다. 현재 장쑤성은 마음껏 여행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난 17일 중국 국가여유국 서울지국과 장쑤성이 공동으로 개최한 '장쑤성(江蘇省:강소성) 관광설명회'에서 한국말로 또박또박 중국 장쑤성의 여행지를 설명하는 허옥정(Xu yuting 24) 씨. 그녀는 중국 난징 출신으로 지금은 경희대 호텔관광대학에 재학 중이다.

'장쑤성 여행코스'를 양쯔강 관광, 대운하 문화 여행, 바닷가 부근 자연관광 등 3가지 주제로 나누어 설명한 '장쑤성 관광설명회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중국인 유학생인 허옥정 씨가 중국 국가여유국 서울지국과 장쑤성이 공동으로 개최한 '장쑤성 관광설명회'에서 한국말로 또박또박 중국 장쑤성의 여행지를 설명하는 있다.
남경의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명효릉은 명나라 태조 주원장의 묘이다.
금산사는 '금산사 절 안에 산이 있다'고 할 정도로 산과 절이 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통일신라 말기 중국 당나라에서 '토황소격문'으로 이름을 떨쳤던 최치원의 기념관이 양주에 세워져 있다.

명성 높은 양쯔강 관광 : 장쑤성과 가까운 양쯔강(장강)을 주변으로 있는 남경, 진강, 창주, 무석, 소주, 남통, 태주, 양주 등 8개의 도시가 있다.

남경은 세계문화유산인 명효릉, 부자묘 등이 있으며, 고순의 국제 만성, 남경의 눈이라고 불리는 다리 등은 인기 있는 관광 명소다. 1938년 노벨문학상을 받은 미국 작가 펄 벅(Pearl Buck)이 18년 동안 진강에서 생활하면서 농민의 신분에서 대지주가 된 왕룽 일가의 역사를 그린 3부작 '대지'의 배경 또한 '진강'이다.

중국의 당나라 시대에 통일신라의 최치원이 양주에서 벼슬을 한 적이 있으며, 지금도 이곳에는 최지원 기념관이 있다. 또한, 양주에는 수서호, 대명사, 하원 등의 관광지가 있으며, 태주에는 매란방 기념관, 진동고진, 태흥 은행나무 삼림, 진호 국가습지 공원 등이 관광지가 있다.

춘추 암성 유적지가 있는 상주에는 천목호 관광 휴양지, 환구 공룡테마파크, 환구 판타지 애니메이션 테마파크 등이 있으며, 삼국수호성 드라마 촬영지인 무석에는 동림서원, 영산, 선권용 동굴, 죽해, 이흥 대각사 등을 둘러볼 것을 추천한다.

1997년 유네스코의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소주의 졸정원은 필수 코스이다. 그리고 유원, 호구, 주장, 동리, 금계호, 향기로운 갈대 향이 인상적인 '사가방 갈대 풍경구' 등도 빼먹지 말아야 할 관광지다.

남통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중국 주산박물관과 호하의 야경도 한 번쯤 가 볼 만한 곳이라고 말하기도.

금계호는 '황금닭이 사는 호수'라고 설명하지만, 실제로는 황금을 안겨주는 호수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현대적인 느낌을 보여주고 있는 금계호의 야경.
무석 청명교는 전통과 현대적인 모습이 함께 어울러지는 모습을 하고 있다. 역사와 문화의 거리인 청명교의 야경 모습.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한 삼국수호성과 동림서원(오른쪽)의 모습.
동쪽은 황해, 남쪽은 창강 하류에 접하고 있는 난퉁(남퉁)시는 2009년 중국 역사문화명성으로 지정됐다.

대운하 문화여행 코스 : 올해 제38회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중국 대운하(中国大運河)'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이는 중국에서 46번째 등재된 세계문화유산이다. 대운하 문화여행 코스.

중국 대운하 총 길이는 1,000km로 장쑤성 내에 흐르는 대운하는 690km에 달한다고 한다. 대운하를 중심으로 여행을 할 수 있는 곳은 서주, 숙천, 희안, 양주, 진강, 상주, 무석, 소주 등 8개의 도시가 있다.

5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서주, 다양한 한문화 유산이 잘 보존된 곳이다. 한나라 시대의 병마용, 화상석 등이 있으며, 서주의 이웃도시인 숙천은 향우의 고향이기도 하다.

주은래의 고향이 있는 회안, 고운하와 함께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는 운하성 양주, 진강의 서진도 역사문화거리, 상주의 운하 5호 창의의 거리, 무석 청명교 고운하 역사와 문화의 거리, 소주의 칠리산 연못 역사문화구, 평강 역사문화거리, 판문, 보대교 등이 있다.

바닷가 부근 자연관광 : 연해고속도로가 이어지는 도시는 연운항, 염성, 남통 등이 있다. 중국에서 환경이 가장 좋은 곳으로 선정된 연운항은 서유기의 바탕이 된 화과산의 수연동굴이 유명하다.

염성에는 흰두루미, 대풍 사슴 국가 자연보호구역이 있을 정도로 습지가 잘 발달해 있다. 남통에서는 계동시의 원타각에서 조개잡이 체험을 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한국에서 장쑤성까지는 3개의 공항으로 매주 14회 항공편이 운행하고 있으며, 장쑤성의 각 도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가 잘 되어 있어 교통이 편리한 것이 장점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