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의 첫 걸음은 '여권 만들기'
상태바
해외여행의 첫 걸음은 '여권 만들기'
  • 김효설
  • 승인 2014.10.28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권은 해외에서 여행자의 신분을 증명해주는 증명서로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한다. 사진은 괌을 방문한 여행객들이 입국 심사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 조용식 기자
여권은 해외에서 여행자의 신분을 증명해주는 증명서로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한다. 사진은 괌을 방문한 여행객들이 입국 심사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 조용식 기자

[트래블바이크뉴스] 김효설 기자  국내에서 쓰이는 주민등록증은 해외에서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해외에서 여행자의 신분을 증명하기 위한 신분증명 시스템으로 여권이 사용된다.

여권은 자국민을 보호하는 신분증명서로 여행할 때에는 항상 휴대해야

여권은 소지자의 국적, 생년월일 등 인적 사항을 기재한 신분증명서로서 여권을 소지한 사람에 대해 자국민임을 증명하는 한편, 여행의 목적을 표시해 자국민의 편의와 보호에 대한 협조를 받을 수 있게 하려고 발급하고 있다.

여권은 면세점에서 면세상품을 구매할 때 등 해외여행 시,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되므로 항상 휴대해야 한다. 
  

여권은 1) 환전 2) 비자 신청 및 발급 3) 출국 절차와 항공기 탑승 4) 현지 입국과 귀국 절차 5) 면세점에서 면세상품 구매 6) 국제 운전면허증 및 국제 청소년 여행 연맹카드(FIYTO)를 만들 때 7) 여행자 수표로 대금지급 할 때 8) 여행자 수표의 도난이나 분실 시 수표 재발급을 신청할 때 9) 출국 시 병역 의무자가 병무신고를 할 때와 귀국신고 할 때 10) 해외여행 중 한국으로부터 송금된 돈을 찾을 때 등 여행할 때에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되므로 항상 휴대해야 한다.

해외여행 중 여권을 분실했을 경우, 여행증명서나 단수여권을 발급받아야

여권은 본인의 신분을 증명하는 신분증명서로서 중요한 기능을 가진다. 분실된 여권을 제삼자가 습득해 위, 변조 등의 나쁜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막대한 피해를 당할 수 있으므로 잘 보관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권을 분실했을 경우는 우선, 가까운 여권발급기관에 신고해야 한다. 해외여행 중 여권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가까운 대사관 또는 총영사관에 여권 분실 신고를 하고 여행증명서나 단수여권을 발급받아야 한다.

분실 신고된 여권은 즉시 효력 정지되며 회수신고를 하지 않는 한 사용할 수 없다. 여권의 위, 변조 및 부정 사용 방지를 위해 분실 신고 시 재발급 신청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해외여행 중 여권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가까운 대사관 또는 총영사관에 여권 분실 신고를 하고 여행증명서나 단수여권을 발급받아야 한다. 사진은 기내에서 내려 대만 입국심사장으로 가고 있는 여행자들의 모습. 

분실 신고된 여권상에 있는 사증을 재사용하려 할 경우 사증 발급 국가에 사전 확인해야 한다. 특히, 미국의 경우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 분실 신고된 후 다시 찾은 여권에 사증이 있을 때 여권을 첨부해 신규로 사증을 신청하면 짧은 기간 내에 사증을 재발급받을 수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는 일반여권

일반여권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는 여권으로 법령에 의해 여권발급 거부 제한대상이 아닌 자, 이중 국적자, 불법 체류자, 무국적자 등도 일정한 경우 여권 또는 여행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외국 국적 취득으로 한국 국적이 자동 상실된 후 한국 여권을 계속 사용하면 출입국관리법에 의해 처벌 대상이 된다.

일반 단수여권은 유효기간 1년 이내, 1회에 한하여 국외여행을 할 수 있는 여권이다. 일반 복수여권은 유효기간 만료일까지 횟수에 제한 없이 국외여행을 할 수 있는 여권이다.

이밖에 해외 영주중인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발급되는 거주여권과 여행목적과 신분에 비춰볼 때 외무부 장관이 발급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에게 발급하는 관용여권과 외교관 여권이 있다.

외교관 여권은 외교업무 및 국제통상을 목적으로 국외를 여행하는 공무원을 위해 발급되는 여권이다. 외교관뿐만 아니라 그의 배우자, 자녀, 기타 기능직 공무원을 제외한 재외 공관에 근무하는 현역 군인에게도 발급되며, 외교통상부에서 발행한다. 관용여권, 거주여권은 외교통상부의 여권과에 신청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