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타고 전립선 통증 호소' 해결 방법은?
상태바
'자전거 타고 전립선 통증 호소' 해결 방법은?
  • 조용식
  • 승인 2014.06.08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 이용자의 전립선 통증 호소는 자신에게 맞는 자세는 물론 안장, 신발 등도 적합한 것을 골라야 한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자전거 이용자의 전립선 통증 호소는 자신에게 맞는 자세는 물론 안장, 신발 등도 적합한 것을 골라야 한다. 사진 / 조용식 기자

자전거를 타면서 전립선에 이상이 있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매일같이 자전거를 타다 보니 시원하게 소변을 보지 못하고, 통증도 나타난다고 한다. 과연 자전거를 타면 전립선에 이상이 있는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자전거를 타기 때문에 전립선에 걸린다는 것은 잘못된 내용이다. 일상적인 자전거 타기는 전립선 건강을 해치지 않는다는 것이 비뇨기과 전문의들의 이야기다. 다만, 자전거 안장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자신의 회음부를 혹사하기 때문에 전립선에 이상이 오는 것이다.

자전거 안장은 뒤쪽이 올라가야 전립선, 허리 통증을 해결

자전거를 타면서 안장은 매우 중요하다. 남자의 경우 회음부를 눌러 소변을 보는데 장애를 주며, 무리하게 탈 경우에는 전립선이 걸려 오랜 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자전거 안장을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

스페셜라이즈드의 조저 민코 박사는 "안장코가 너무 들리거나 길면 혈류량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좋은 안장이 아니다. 안장은 뒤쪽이 올라가야 전립선, 허리 통증, 스트레스 해결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안장에 압력이 전해지는 테스트를 한 결과 남자의 경우(왼쪽) 엉덩이 부분에 많은 압력이 가해졌으며, 여성의 경우(오른쪽) 앞쪽 부분에 압력이 전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 장거리 라이딩을 할 경우에는 한시간에 10분 휴식과 함께 라이딩을 하면서 가끔 엉덩이를 올려 혈액 순환을 하는 것이 좋다. 

그는 "안장에 대한 압력 테스트를 한 결과를 보면 남성과 여성의 차이점이 나타난다. 남성의 경우 안장의 뒷면에 많은 압력을 받고 있지만, 여성의 경우는 히프부분 보다 좀 더 앞쪽에 압력이 눌려 있다(사진 참고). 따라서 안장에 대한 선택 이전에 피팅(자신의 몸에 맞는 자전거, 안장, 신발 등을 조정)을 통해 자신의 자세를 먼저 수정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한다.

최근 전립선 증상을 호소하는 장태진  씨(52)는 자전거 안장을 바꾸기로 했다. 그는 "몇 개월 전부터 전립선염 때문에 약을 먹고 있다. 보통 50km 정도 라이딩을 하는데, 통증이 심해 최근에는 자전거도 못 타고 있는 상태다. 주변에 알아보니 전립선 안장이 있다고 해서 구매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자전거 안장 중에는 전립선 안장이 따로 있다. 전립선 안장을 찾는 사람들은 보통 70km 이상의 장거리 라이딩을 즐기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장기간 라이딩으로 전립선에 무리를 주지 않기 위해 전립선 안장을 선호한다.

전립선 안장 - 회음부 부분이 벌어져 압박 없어 편리

전립선 안장은 소위 '국민형 전립선 안장'이라고 불리는 셀레의 'smp extra' 제품이 대표적이다. 무게 395g으로 블랙, 화이트, 레드, 엘로우 등의 컬러가 있다. 가격은 네이버에서 최저가가 5만원 초반이며, 최고 9만원대까지 판매하고 있다.

► 전립선 안장은 순정안장을 사용해 본 이용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smp extra', '스페셜라이즈드 투페', '셀레이탈리아 수퍼플로우' 전립선 안장.

이 안장의 특징은 가격이 저렴하면서 이용자들의 리뷰가 많이 달려 있다는 점이다. 리뷰자들은 순정 안장(완성차에 있는 안장)을 이용한 고객들이며, 대부분 만족한다는 평가들이다. 생김새는 앞부분이 살짝 구부려져 있고, 엉덩이가 닿는 면적이 작아 장거리 라이딩 시 약간의 안장통이 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투페'도 전립선 안장으로 잘 알려져 있다. 로드 사이클에 적합한 안장으로 안장 가운데 구멍이 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중요 부위에 자극을 최소화하여 혈류량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엉덩이가 닿는 부분이 'smp extra' 보다 넓어 남성 라이더에게 적합하다.

투페를 구매할 때에는 골반의 사이즈를 측정하고 라이딩 스타일을 상담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가격대는 스페셜라이즈드 투페 99,000원, 투페 콤프 젤 안장 160,000원, 투페 익스퍼트 젤 안장 180,000원 등이다.

좀 더 고가의 안장도 있다. '셀레이탈리아 수퍼플로우'라는 안장은 안장 중앙 부분을 제거, 통풍성과 함께 안락한 승차감을 고려해서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다. 티타늄 재질의 레일, 커버링 전체가 통기성있는 가죽 재질로 로드와 MTB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가격대는 220,000원부터 시작된다.

자전거를 탈 때는 가끔 엉덩이를 들어 혈액 순환을 시켜 주고, 한 시간에 10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전립선에서 해방되는 방법이다. 또한, 회음부 부분이 벌어진 전립선 안장을 사용하면 압박이 없어 편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다.

자전거를 타면 직접적인 압박을 받는 부분은 전립선이 아니라 회음부와 엉덩이다. 전립선은 회음부는 위에 있어 회음부를 압박하면 전립선에도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장시간 회음부를 압박할 경우 혈액 순환이 나빠진다는 점을 명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