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주간 시행 재검토해야
상태바
관광주간 시행 재검토해야
  • 조용식
  • 승인 2014.04.1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 '관광주간' 홍보와 광고 등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하철역에 '관광주간'을 이용해 봄꽃놀이를 떠나자는 포스터가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 / 조용식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그리고 한국관광협회중앙회는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하여 '관광주간'을 홍보하기 위해 준비했던 행사와 광고 등을 전면 중단했다. 또한, 전국 관광지와 관광업소를 대상으로 여행객 안전관리를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관광주간은 5월 1일부터 11일, 9월 25일부터 10월 5일 등 총 22일간을 지정해 하계휴가에 집중된 관광 수요를 연중으로 분산하고 국민여행 편의 제고와 내수 진작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도적으로 펼치는 캠페인이다.

관광업계를 비롯한 재계에 이어 중소기업도 정부의 ‘관광주간'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한 독려 운동이 펼쳐지고 있다. 관광주간은 시작부터 반대의 목소리가 높았던 사업이지만, 정부는 이를 강력하게 밀고 나가고 있다.

반대의 목소리는 정부와 기업이 반반씩 부담하는 휴가비 지원도 내년에는 정부 지원 없이 근로자와 회사가 부담을 하게 되어 생색내기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학생들의 단기방학도 교육부와 사전 협의가 없어 졸속이라는 비난을 받았으며, 여행형태 분산도 한창 성수기 때인 5월과 9월을 관광주간으로 선정,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그러나 정부의 관광주간 행보는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국 1,168개 관광관련업소가 할인행사에 참여하고 107개의 특별 여행상품과 140개의 축제 및 체험, 공모전 그리고 주요 관광지 개방시간 연장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뿐만이 아니다. 전국 244개 지자체와 23개 정부부처 및 공공기간 5개 관광협회, 4개 민간업체의 협업으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펼친다고 설명했다.

► 관광주간에 참여한 업체를 보면 지자체, 정부부처와 공공기간, 전경연 등 정부의 사업에 협력을 해야남 하는 관련기관들이다. 자발적인 참여를 한 민간기업은 거의 찾을 수가 없다.    

전경련,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 6단체도 근로자 휴가 사용 장려를 회원사에 요청하고,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의 하나로 10만원의 휴가비를 지원한다고 동참하고 있다. 또한, 각 부처 장,차관, 기업대표 등도 춘계 휴가를 실시하는 등 국내 관광 휴가 문화를 대폭 변화시키겠다는 의지가 강력하게 반영되어 있다.

모두가 정부의 사업에 협력해야만 하는 관계기관들이다. 자발적 참여할 기업을 선정할 시간적이 여유가 없으니 일단 모양새를 갖추기 위한 것이다. 민간기업도 마지못해 상품을 개발하고 있지만, 특별한 것은 없다. 매년 판매하던 상품들에 타이틀만 바꾸어 판매하고 있다.

2주 후면 돌아오는 관광주간 사전준비도 부족해

2주 후면 관광주간이 시작된다. 하지만 '세월호 침몰 사고'로 인해 관광주간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 홈페이지에는 학생들의 수학여행을 폐지하라는 의견이 꾸준히 게재되고 있고, 유람선을 이용한 여행상품은 예약은 물론 문의조차 없는 실정이다.

경기도 용인의 벚꽃축제는 전면 취소가 됐고, 전남 순천만정원은 개막식 없이 개장하기로 했다. 전남 신안군 임자도에서 열리는 튤립축제도 개막식과 공연행사가 취소되는 등 전국 지자제에서 개최하는 관광 관련 행사들이 줄지어 취소되거나 그 규모가 축소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정부 주도로 진행되는 관광주간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까?

국민 정서상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을뿐더러, 사전 준비가 부족한 관광주간은 정부 주도의 여행이라는 측면과 숫자로 보여주는 과시형 홍보에서 '전시형 관광주간'으로 변질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오는 5월 1일 시작하는 관광주간의 시행은 실효성 문제에서 재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