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해외여행의 기회 활짝
상태바
스펙-해외여행의 기회 활짝
  • 조용식
  • 승인 2014.02.15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케팅, 홍보 분야에 관심있는 대학생의 로망인 항공사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이 아시아나항공의 참여로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1월 선발된 진에어 그린서포터즈 9시의 발대식 모습. (사진제공:진에어)
마케팅, 홍보 분야에 관심있는 대학생의 로망인 항공사

그 어떤 대학생 서포터즈보다 새롭고, 다이나믹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항공사의 '대학생 서포터즈'.

마케팅, 홍보 분야에 입사를 원하는 대학생들은 취업 전 실무를 익히며, 자신의 이력서에 또 하나의 스펙을 남길 수 있는 대외적인 활동이다. 또한, 해외여행의 특전도 주어지기 때문에 항공사가 시행하는 '대학생 서포터즈'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열기는 뜨겁다.

여기에 국내 대형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이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에 불을 지피고 나서 더욱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참여로 '대학생 서포터즈' 관심 집중
저비용항공사인 제주항공, 진에어 정기적으로 모집

대학생 서포터즈에 응시했다는 한 학생은 자신의 블로그에 "온라인 중심의 활동인 것 같아서 좋아요. 요즘 블로그와 SNS에 애착을 가지고 있거든요. 그리고 해외여행에 목말라 있기 때문에 더 열심히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서포터즈로 선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현재 대학생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있는 항공사는 진에어(9기), 제주항공(7기), 가루다인도네시아 항공(2기), 중국동방항공(3기), KLM 네델란드항공(3기), 에어프랑스(1기) 등이다. 여기에 아시아나항공이 가세하면서 국내에는 7개 항공사가 '대학생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있다. 

► 국내에서 가장 먼저 대학생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있는 제주항공이 오는 23일까지 조이버 7기를 모집한다. (사진제공:제주항공)

지난 2007년 국내에서 가장 먼저 대학생 서포터즈를 시작한 제주항공은 오는 23일까지 '조이버 7기'를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항공업에 대한 관심과 여행에 남다를 열정과 왕성한 SNS를 포함한 온라인 활동에 적극적인 대학생이면 된다.

조이버의 주요 활동은 온라인 채널을 통한 국제선 마케팅 활동 및 브랜드 마케팅, 매월 제주항공의 각종 이슈에 따른 컨텐츠 및 바이얼 활동을 하며, 매월 1회 정기모임이 있다.

그리고 활동기간 중에는 해외여행을 다녀온 후 여행 후기에 대한 컨텐츠를 생산하면 된다. 활동기간은 6개월이다.

올해 처음 실행하는 아시아나항공의 '플라잉 마케터'는 오는 16일까지 인터넷으로 모집한다. 매월 단체 미션을 실시하며, 온라인 위주의 활동과 일부 오프라인 활동도 병행한다.

► 국내 대형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이 '대학생 서포터즈'에 가세하면서 관심을 얻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16일까지 '플라잉 마케터'를 모집한다.(사진출처:아시아나항공 페이스북)

아시아나항공이 '플라잉 마케터'에게 주는 혜택은 다양한 아시아나항공 관련 행사 참여, 우수 활동인원은 에어버스 본사(프랑스) 현장 견학단 참가 기회 부여, 소정의 활동비 및 우수 활동 인원(팀) 장학금을 제공한다.

아시아나항공은 페이스북에 '플라잉 마케터'에 대한 궁금한 내용 정리와 함께 질문들에 대한 실시간 답글을 제공하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지원자들의 "8월에 졸업을 앞둔 학생도 참여가 가능하냐", "다음 기수도 계속해서 선발할 계획이냐"는 등 자신의 상황이나 단발성이 아닌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아시아나는 "플라잉 마케터는 계속해서 진행될 예정이지만, 정확한 시기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진에어는 지난 1월 15일 '그린 서포터즈 9기' 발대식을 하고 12명의 대학생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 있다. 이들은 예비 마케터로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쌍을 수 있는프로그램을 배우며, 해외 취항지를 방문해 현지에서 진에어를 알리는 홍보 프로모션을 펼치는 등 글로벌 마케팅 활동의 기회를 얻게 된다.

외국항공사도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에 가세 
인지도 넓히고, 블로그 SNS 활동에 주력

중국 동방항공,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에어프랑스, KLM네델란드항공 등 외국 항공사도 '대학생 서포터즈'를 모집해 활동하고 있다.

► KLM 네델란드 항공이 오는 17일부터 3월 14일까지 서포터즈인 'Flyer 3기'를 모집한다. KLM은 다른 항공사들과 다르게 모집 대상이 대학생에 국한되지 않고, 개인 블로그 운영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이미지:KLM네델란드항공 카페)

먼저 KLM네델란드 항공은 오는 17일부터 플라이어(Flyer) 3기를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오는 3월 14일까지. 모집대상은 개인 블로그 운영자로 SNS 활동이 활발하고 디자인과 영상제작이 가능한 사람을 우대한다. 특징은 모집대상이 대학생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활동내용은 KLM 뉴스 월드 비즈니스 클래스에 대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관련 콘텐츠 제작 및 홍보 등이다. 서포터즈에게는 소정의 활동비와 우수 활동인원 3명에게는KLM 왕복항공권을 제공한다.

에어프랑스도 지난 2012년 '에어프랑스 온라인 마케터 1기' 15명을 모집해 활동했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온라인 마케터를 모집하지 않았다. 에어프랑스와 KLM네델란드항공은 지난 2004년 합병을 해 에어프랑스-KLM으로 운영하고 있다.

►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대학생 방학기간을 이용해 '대학생 서포터즈 3기'를 모집할 계획이다. 사진은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서포터즈 2기생들이 기념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출처 :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서포터즈 2기 엄윤아 블로그)

► 에어프랑스도는 지난 2012년 '온라인 마케터 1기'를 선발 3개월간 활동을 벌였다. 그러나 지난 해에는 온라인 마케터를 모집하지 않았다. (사진출처:에어프랑스 온라인 마케터 1기 크리에이티브현 블로그)

► 중국동방항공의 서포터즈인 '샤오펑요 3기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중국동방항공 블로그)

중국동방항공은 지난해 12월 서포터즈인 '샤오펑요 3기' 해단식을 했다. '사요펑요 3기'는 3개월간 공항 지상직 체험, 마케팅 활동을 위한 방송출연, 개인 블로그를통한 SNS 활동 등을 펼쳤다. 이들에게 주어진 혜택은 중국노선 왕복항공권 제공, 팀별 소정의 활동비 지급, 동방항공 입사 지원 시 가산점 부여 등이다.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도 대학생 방학시즌에 맞춰 '대학생 서포터즈'를 모집하고 있다. 지난해에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서포터즈 2기' 8명이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이들은 온,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과 온라인 기자단 등으로 3개월간 활동을 한다. 미션 우승팀에게는 1백만원의 상금이 지급되며, 미션 완료 시 전원에게 인도네시아항공권 1매가 지원된다.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의 은표라 대리는 "서포터즈 2기들이 펼친 블로그와 SNS 활동으로 그동안 대학생에게 낮았던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이 많이 향상되었다. 올해에도 서포터즈 3기를 선발하여 더욱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펼쳐 나갈 계획으로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학생 서포터즈와 관련하여 인터넷 블로그에는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 KLM네델란드항공의 모집 내용과 더불어 선발을 위한 노하우를 질문하고 답하는 비밀댓글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