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순환로 패이고, 갈라지고...
상태바
남산순환로 패이고, 갈라지고...
  • 조용식
  • 승인 2014.01.02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월간의 도로공사가 끝난 후의 남산 순환로는 여전히 패이고, 찟기고, 갈라져 있었다.
6개월간의 도로공사가 끝난 후의 남산 순환로는 여전히 패이고, 찟기고, 갈라져 있었다.

남산공원 순환로가 패이고, 찟기고, 갈라져 있는 가운데 자전거는 여전히 출입이 통제되고 있으며, 운전자들도 운행에 불편을 느끼고 있다.

남산공원은 지난 7월 도로의 노면상태가 고르지 못해 자전거 출입을 통제하며, 산책로와 도로보수 공사를 6개월간 실시했다.

고르지 못한 노면, 산책로 정비 위해 6개월 공사
도로는 여전히 패이고, 찟기고 갈라져 있어

지난 7월 중부공원녹지사업소측은 '남산의 노면상태가 고르지 못하고, 공사차량 및 장비 등 산책로를 다니는데 어려움이 있어 안전을 위해 자전거 출입을 일시 통제한다'고 밝혔다. 이 내용은 지난 7월 2일 서울의 공원 홈페이지 안내문에도 소개된 내용이다.

► 새로 공사한 보행자길 옆으로 경계석이 있는데, 도로가 움푹 들어가 턱이 훨씬 높아 보인다.

► 맨홀뚜껑을 보면 보행자길쪽은 깔금하게 정리된 반면, 도로쪽은 패이고, 갈라져 자칫 걸려 넘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 도로가 패이고 갈라져 자전거 출입 금지까지 시킨 6개월간의 결과는 전과 다를바가 없는 모습이다. 

► 도로의 중간이 갈라지고 주저앉아 있는 모습.

당시 기자와의 전화 인터뷰에서도 "방지턱에 구멍이 나 있는 부분과 도로가 패인 곳들이 많아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공사기간내에 출입을 통제한다"고 밝혔다.

지난 2일 오전 기자는 남산공원의 남측순환로를 직접 걸어내려가 보았다.

지난 해 7월 통제를 할 당시 이야기한 '방지턱 구멍, 도로 패인 곳 등의 위험구간'은 잘 정비되어 있을까?

'자전거 출입금지'는 6개월이 지난 후에도 계속 이어져
공원측, "급경사 사고, 겨울철 도로 결빙으로 안전위해" 통제 계속

'일방통행'이 적혀있는 내리막길을 걸어간 지 얼마 되지 않아 도로가 패인 곳이 보이기 시작했다. 움푹 패인 도로와 꺼진 아스팔트로 인해 보행자길의 경계석이 더욱 높아보였다.

'자동차길'이라는 표시가 도로 전체에 새겨져 있었으며, 보행자길과 도로에는 3~6cm 높이의 경계석이 두 길을 구분하고 있었다.

맨홀 뚜껑 주변에도 홈이 패이기는 마찬가지이다. 심지어 도로 사이에는 전선 배관인 것으로 보이는 시설물이 훤히 노출되어 있을 정도로 도로 포장은 심각해 보였다. 중간을 지나서부터 새롭게 포장한 길이 보였는데, 이곳은 도로가 패이거나 구멍난 곳이 없이 깔끔한 상태였다. 이번 공사중 유일하게 전면 공사를 한 곳이다.

► 깨어진 아스팔트 사이로 전기배선공사에 쓰이는 배선관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 남산공원 남측순환로의 도로는 움푹 들어간 곳이 한 두곳이 아니다.

► 갈리지고 패인 아스팔트가 순환로 곳곳에서 흉물로 자리잡고 있다. 남산공원 측은 6개월간 도로공사를 위해 '자전거 출입금지'를 시켰지만, 결과는 예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도로는 다시 위의 도로와 같이 주저앉고 갈라진 모습을 하고 있었다. 내리막길의 마지막 지점이 서울시립 남산도서관까지. 보행자길은 깔끔하게 정비가 된 반면, 도로는 누더기나 다름없이 패이고, 찟기고 갈라져 있었다.

공원운영과측은 "1년내내 도로 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다. 이번에도 공사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도로가 주저앉고 패이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겨울철에는 제설작업을 위해 염화칼슘을 뿌려 도로사정이 안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중부공원녹지사업소는 남산공원에 자전거 출입 통제를 오는 2월 28일까지로 또다시 연장시켰다. 지난해 12월 15일, 12월 30일에 이어 세 번째 연장 통제를 하고 있는 것이다.

♦ 흉물로 변한 도로와 깔끔하게 포장된 도로 - 같은 도로, 다른 느낌

► 도로 멀리 움푹 패인 곳이 선명하게 보인다.

► 보행자길과 도로의 길이 크게 비교가 된다. 한쪽은 매끄럽게 포장이 되어있지만, 다른 한쪽인 도로는 패이고 갈라져 있을 뿐이다.

► 남측순환로는 마지막까지 도로가 패이고 갈라져 있었다.

► 6개월간 공사를 했다는 도로의 모습은 보기 흉한 흉물로 변해 있었다.

► 도로 포장이 깔끔하게 되어 있는 구간도 있다. 

► 내리막에 코너길인데도 이 구간은 도로포장이 매끈하게 되어 있다. 남산공원측은 도로가 패이고, 갈라진 원인을 겨울철 제설작업으로 뿌린 염화칼슘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이 구간은 어디에도 갈라진 흔적조차 없이 말짱할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